서울시 재난지원금 신청 결과 확인 방법
코로나로 힘든 요즘이지만 정부차원으로 여러 재난지원금을 지원해주고 있어 참 다행이죠? 지난 포스팅에서 경기도와 용인 재난지원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저희 부모님이 살고 계시는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미 온라인으로 신청하신 분들도 계실테고 4/16일이후 주민센터 방문 예정이신 분도 계실텐데요. 한가지씩 차례대로 보시죠~
1. 신청 자격 조건
● 지원대상: 20년3월18일 기준 서울시 거주 중위소득 100%이하 가구(정부지원 등 중복대상자는 제외)
● 신청기간: 20년3월30일~5월15일 18시 까지
● 지급결정: 신청 후 최소 7일 소요
● 상담문의: 다산콜센터(02-120), 주소지 동주민센터
중위소득 100%이하 가구란?
신청 제외 대상자는?
기존 정부지원 중복 대상자
1) 코로나 19정부 지원 혜택가구-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 대상자(국민기초수급자, 차상위)
-특별돌봄쿠폰 지원대상자(아동수당)
-코로나19 생활지원비 및 유급휴가비용 지원대상자
2) 긴급복지 및 서울형 긴급복지 생계비 수급자
3) 실업급여 대상자(20년 수급자)
4) 청년수당 수급자
소득은 어떻게 산정되나요?
지원금액
● 가구별 30-50만원 (1회 지원) 1~2인가구 30만원, 3~4인가구 40만원, 5인이상 가구 50만원
2. 지급 방식 알아보기!
1) 지원방식: 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 선불카드 중 선택가능
-서울사랑상품권(모바일 상품권): 스마트폰에 앱 설치후 핀번호 입력하고 지역내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가능합니다. 10%추가지급과 5%캐시백의 혜택이 있습니다.
-선불카드: 신분증 지참후 주민센터에서 직접 카드를 수령하면 됩니다.
2) 지급일: 신청일로부터 결과 안내까지 최소 7일 소요
3) 지급액 사용기한: 2020년 6월말까지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은 선착순이 아니라 신청 이후 소득조회를 통해 지급결정이 완료된 지원 대상자 모두에게 지급된다고 하니 너무 조급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온라인 신청 방법
1. 신청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https://univ.jinhakapply.com/Univ924401.aspx
2.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먼저 1번의 동의서를 출력해서 작성하신후 사진을 찍어 PC에 저장하셔야 합니다. 이때 PDF 파일을 제외한 사진파일로 저장해주세요.
동의서는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개인정보 동의서 작성 예시입니다. 보고 똑같이 쓰시면 됩니다~
3. 여기까지 하신분은 2번화면의 2단계 기본정보입력 바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아래와 같이 성명, 이메일, 휴대폰번호 등을 입력해주세요. 비밀번호는 차후 신청내역 확인시 필요하니 잊어버리지 않게 꼭 메모해주세요.
개인정보 전체 동의 하신후 확인 클릭해주세요~
4. 이제 3단계 신청서 작성 바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온라인 또한 접속 폭주를 막기위해 5부제 신청을 합니다. 오늘은 월요일이라 주민번호 끝자리가 1,6인 경우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시험삼아 1,6 이 아닌 주민번호를 입력하니 오늘 신청 안된다고 팝업이 나옵니다. 5부제 꼭 지켜주세요
5. 아래의 신청인 기본정보를 입력해주세요.
본인이 세대주라면 본인 제외한 부인, 자녀 등의 주민등록표상의 세대원을 입력합니다. 최대 5명까지 추가 가능합니다. 타 제도 지원여부를 꼼꼼히 읽어보신 뒤 해당 없다면 안받음에 표시하고 동의 체크해주세요.
상품권 유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서울사랑상품권을 사용하면 10%추가지원이라는 혜택이 있지만 연세가 많으신 부모님이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모바일로 결재하고, 제로페이 가맹점을 찾아서 사용해야 하기엔 무리일것 같아 그냥 선불까드로 신청했습니다.
만약 제가 받는다면 당연히 이걸 선택했겠지요 ^^;; 선불카드는 신청이 완료된후 신청자에게 주민센터에 찾으러 오라는 문자가 받으면 주민센터에 가셔서 수령하시면 됩니다.
중간에 있는 파일업로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뜹니다. 파일선택을 눌러 PC에 미리 저장한 사진파일을 선택해주세요.
맨 하단의 동의에 체크한 뒤 저장하기를 눌러주신후 다음페이지에서 꼭 신청하기를 눌러주셔야 신청이 완료됩니다.
6. 신청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접수번호, 신청인, 관할 주민센터와 연락처 등이 나옵니다. 궁금한 사항은 관할 주민센터 전화번호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지급이 최소 7일 걸린다고 하나 현재 신청자가 많아 7일이상 소요된다고 합니다. 실제 저희 아버님도 4/11 신청하셨는데 아직 수령가능하다는 연락을 못 받으셨어요.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 봐야겠어요. 아래의 신청내역 확인하기를 누르면 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또한 신청내역 확인은 첫화면의 4단계를 누르면 바로 신청이 잘 되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신청결과 확인은 이 홈페이지에서는 불가합니다. 결과안내까지 7일이상 소요되니 일단 기다려주시고, 혹시나 신청결과가 너무 지체되어 문의하고 싶다면 다산콜센터(02-120, 365일 24시간)나 아래 링크에서 해당 주민센터 검색해서 전화문의 바랍니다.
★ 서울시 주민센터 연락처 찾기 https://univ.jinhakapply.com/ApplyV8/Wonseo/Yui/Yui924401_contact.html
4. 방문접수 신청
-접수기간: 4월16일부터~5/15일까지
-접수장소: 동주민센터에서 5부제로 신청(고령, 장애로 거동 불편시 전화로 신청하면 직접 방문 신청 가능)
-준비물: 신분증, 개인정보동의서(가구원전체 서명 필수)
★동주민센터 방문시 꼭 마스크를 착용해주세요 ^^
* 전체 지급절차이니 참고해주세요*
* 질문과 답변 *
1) 집에 프린터가 없어서 동의서를 출력할 수 없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동주민센터에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가 비치되어 있으므로 직접 출력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가까운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양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월16일 이후부터는 해당 동주민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2) 세대주 이름으로 신청해야 하나요?
주민등록등본 상 가족관계인 경우 구성원 중 한명의 이름으로 신청하셔도 됩니다. 단, 가족 외 대리신청 시에는 '거주지 동 주민센터'로 방문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3) 실명인증에 계속 실패합니다.
1. NICE평가정보에 신청인의 정보가 없거나 잘못 등록되어 있는 경우 실명인증에 실패합니다. 포털에서 '네임체크' 검색 후 해당 사이트에서 실명등록 하시기 바랍니다.
2. 간혹, 주민번호 보안설정으로 실명인증이 실패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보안설정으로 인한 인증 실패의 경우 나이스 평가정보(1600-1522)로 보안 해제를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실명등록 이용이 어려우신 경우에는 4/16~5/15 기간 안에 방문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4) 고령·장애로 컴퓨터 사용이 어려워요. 대신 신청해주세요.
신청은 신청인이 직접 하셔야 하며, 상담원을 통한 대리 접수는 어렵습니다. 지원자의 환경에 따라 지원인력이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접수'도 있으니 '120 다산콜' 또는'거주지 동 주민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5) 신청완료 했는데 수정/취소할 수 있나요?
온라인 제출완료 후 지원자가 직접 수정/취소할 수 없습니다. '거주지 동 주민센터'로 문의하셔서 취소요청 해주세요.
수정은 불가하므로 취소 후 재신청 하거나 4/16~5/15 기간 안에 주민센터 방문하셔서 직접 신청서 작성 후 제출하셔도 됩니다.
6) 7인 이상 가구인 경우 신청을 어떻게 하나요?
가족사항 입력은 최대 5인까지 가능하므로, 세대주까지 포함하면 총 6인에 대한 정보만 입력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일단 6인에 대한 정보만 입력하고 동의서에도 해당 6인의 서명만 작성해주신 다음, 관할 동주민센터에 연락하셔서 추가 안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선불카드 사용처 수령과 등록, 제로페이가맹점 조회는 아래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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