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 헤어 미용사 자격증

미용사 자격증 취득방법 왜 아줌마는 원패스 합격을 잘할까?

by 비몽이맘 2020. 3. 29.

안녕하세요. 비몽이맘입니다. 🤩1-8편까지 미용사 원패스 합격후기에 대한 생생, 솔직, 리얼 리뷰로 찾아뵜는데요. 뭔가 논리가 안맞고 이상한 질문처럼 들리겠지만,,오늘은 왜 아줌마들이 원패스로 합격을 잘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께요. 

미용학원에 다니던 어느날 쌤이 이런 말을 했다. 

 학생들보다 아줌마들이 원래 한번에 합격을 잘하고 와요.

심사위원들은 결과가 나오기 전 전체 과정을 보면서 평가를 하거든요. 아무리 결과물이 좋아도 과정에 충실하지 않으면 불합격이에요.

 처음엔 이말이 무슨뜻인지 몰랐다. 실기시험에서 결과가 중요하지 않다고? 무슨 소리지? 그러다 학원에서 일명 "파마머신" 을 만난 후 나는 쌤의 말을 이해할 수 있었다.

파마머신은 17살인데 중학교를 자퇴하고 고등학교 검정고시를 준비하며 동시에 헤어미용사와 메이크업 자격증을 공부하는 학생이었다. 웃음끼가 없고 조용한 성격이지만 막상 다가가 이야기 하고 지내면 참 착하고 좋은 아이였다. 

나는 조카 생각이 나서 잘 챙겨주었고 이모,조카 사이로 친하게 지냈다. 파마머신이라는 별명은 내가 지어주었는데 실기시험의 모든 과제를 거의 완벽에 가깝게 잘하지만 특히, 파마를 너무 빠른속도로(마치 기계처럼) 이쁘게 잘 말아서 지어주게 되었다.  

파마를 처음 배우기 시작하고 하나 말기도 어려웠을 때 그 아이가 파마 마는 모습을 넋놓고 구경하는 일이 많았다. " 리스펙 👍👍👍" 

 "어쩜 그렇게 파마를 잘말아? 진짜 신기하다. 부러워~~ㅜ "라고 말하자 그 아이는 대답했다.

이모! 저 학원 1년 넘게 다녔잖아요. 이모도 1년 다니면 아마 저보다 잘할걸요.

그렇다. 파마머신은 미용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1년 넘게 학원을 다닌것이다. 난 모르고 있었다. 자격증 실기시험을 4번봤는데 그때마다 결과가 너무 좋아서 다들 합격이라고 예상했는데 매번 불합격 통보였다. 선생님은 보호자를 볼 면목이 없고, 그 아이도 왜 떨어졌는지 납득이 안되어 항상 불만만 가득했다고 한다. " 나이가 어리다고 자꾸 떨어트리는 것 같다며..." 


4번째 떨어지고 나서부터 학원쌤이 교육방법을 바꿨다. 한 과제를 주면 시험복장을 입고, 준비물세팅도 스스로 하도록 하고 제한시간까지 철저히 지키며 실전처럼 연습을 했는데 그제서야 쌤은 그 학생이 자꾸 떨어지는 이유를 알게 되었다.

그것은 다름아닌 시험을 대하는 태도였다. 결과물은 최상이지만, 의욕없는 무표정한 얼굴로 자신감없이 과제를 수행하고 책상위나 바닥은 정리를 하지 않아 항상 더러워 위생점수가 깎일만 했다.

또한 준비물을 세팅할때도 꼭 한가지씩 가져오지 않아 중간에 다시 가져오는 일이 많았고, 샴푸과제를 할때도 시선은 항상 이래로 향하여 축 쳐진채 힘없이 샴푸를 했다. 하나도 안시원해 보이게..

이 모든게 정말 시험의 결과를 좌우할 수 있을까? 그렇다. 최종결과만 그럴싸하게 만들었다고 해서 합격의 선물을 주는건 아니다. 심사위원들은 시험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끝나기 직전까지 모든 수험자들을 평가하여야 하므로 결과물보다는 중간과정을 좀 더 자세히 관찰하고 점수를 매기기 때문이다. 


실기시험을 앞두고 있다면 내가 현재 잘하든 못하든 아래와 같은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1) 나는 잘해왔고, 앞으로도 잘할것이다.

2) 최선을 다해서 ! 열심히 ! 필요하다면

 헐리웃 액션도 마다하지 않는다.

3) 조용히 물 흘러가듯이 자연스럽게 !

4) 머리카락 한올도 보이지 않도록 깨끗히

 치우고 정리하자.

5) 실수하더라도 절대 당황하지 말고 아무일

 없던것처럼 다시 하자.

6) 실제 내 고객인 것처럼 예의를 갖추자.

"만약 심사위원이라면 아래 두 수험자 중 누구에게 점수를 더 주고 싶은가?" 

1. 의욕없고 대충대충하며 책상과 바닥이 머리카락으로 지저분하지만 결과는 괜찮은 수험자.

2. 자신감있고 여유있게 과제를 수행하며 매번 깨끗하게 청소하고 결과도 괜찮은 수험자.

생각해보면 정답은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다.


아, 그래서 그 파마머신은 어떻게 되었을까? 학원쌤이 그 학생에게 태도와 자세에 대해 특훈을 했고 결국 5번째에 합격을 하였다. ^^

결국, 미용사는 전문직이자 서비스업이다. 손님의 아름다움을 위해 미용을 해야하며, 나의 손님을 위해서 전문적인 기술을 발휘해야 한다. 실기시험에 한번에 합격하고 싶다면 진짜 내 손님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마음으로 정성껏 해보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것이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꼭 모두 한번에 원패스 하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앞으로 저와 함께 한다면 할수 있어요~!

다음 포스팅에서 또 뵐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