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사 엄마의 119 출동

아기화상치료 심재성2도 화상 종류

by 비몽이맘 2020. 4. 3.

아기화상 첫번째 이야기 https://bemongmom.tistory.com/14

아기화상 두번째 이야기 https://bemongmom.tistory.com/20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기화상 세번째 이야기를 해보도록 할게요

대학병원 응급실에 다녀온 후 내일 어느병원을 가볼까 무한검색을 하다가 결국 두군데로 추렸어요. 화상병원으로 유명한 베스티안병원수원 새솔병원이었죠. 간호사로 일하면서 화상으로 유명한 병원은 많이 알고 있었지만 두군데가 저희집에서 그나마 갈만한 거리였습니다. 다음날 남편이 응급휴가를 내고 강남에 있는 베스티안으로 향했어요. 약 40분정도 걸려 도착했는데 병원에는 주차장이 없어 근처에 있는 공영주차장에 차를 대고 병원에 들어갔어요. 추운겨울이고 아이가 아픈상태라 주차장이 엄청 불편했어요. 

접수하고 진료보는데 워낙 유명하다보니 대기가 길더라구요. 아이를 달래가며 오랜 기다림 끝에 진료를 보러 들어갔는데 의사, 간호사 모두 그냥 그랬어요. 워낙 많은 환자를 보니 그러겠지 했지만,,뭔가 치료를 위한 의욕도 없어보이고 울고 있는 아이를 대하는 태도로 퉁명했구요. 치료도 크게 특별나 보이지 않았어요(주관적인 생각만 말씀드리는거니 참고 정도만 해주세요. 아마 의사마다, 상황마다, 지점마다 다를거고 베스티안도 좋은 후기가 많답니다) 의사가 오늘 소독했으니 앞으로 2일에 한번씩 소독하러 나오라고 하더군요. 

아이는 소독할땐 꽥꽥 울었지만 그나마 다행인건 집에와서는 평소와 다름없이 잘 놀아줬어요. 왼팔에 붕대를 하고 밥먹는 모습이 짠하네요ㅠ 잘 견뎌줘서...엄마가 정말 미안해.

다음날 고민하다가 수원에 있는 병원에 가보기로 했어요. 어차피 2일에 한번 오라고 했으니 오늘 수원 병원 가보고 별로면 다시 베스티안 다닐 생각으로요. 새솔외과는 베스티안 출신 원장님이 개원한 곳으로 이 근처에서 유명하고 화상전문병원이라 믿음도 갔어요. 그리고 남편없이 매일 아이를 데리고 소독을 다녀야 하는 저에게 가장 중요한 거리도 차로 15-20분 정도라 가까웠구요.

 큰 건물에 위치한 병원에 도착하니 지하주차장이 크더라구요. 워낙 방문객이 많아서 주차공간이 많지는 않았지만 베스티안보다는 주차하기 훨씬 수월했어요.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면 바로 병원이라 편했죠. 접수를 하고 대기하는데 역시나 유명한 병원이라 사람이 엄청 많았는데 아기들 뿐만 아니라 성인 환자들도 많았어요. 가슴 아팠던건 한 아이가 얼굴부터 머리까지 전부 붕대로 칭칭 감고 울면서 엄마한테 안겨있더라구요. ㅠ 그리고 밥솥으로 인해 손가락 화상을 당한 아이들이 정말 많았어요. ㅠ 

대기가 끝나고 진료실에 들어갔는데 원장님이 막 상냥하진 않지만 아이에게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안쓰러워하고 아프게해서 미안해하는...간호사분들과 함께 아이를 달래가며 신속하고 능숙하게 소독을 해주시고 현재 상황에 대해 설명해주었어요. 하루에 한번 소독을 받으러 나와야 하고 며칠 경과를 본후 입원도 고려해야 한다고요.

 아이가 아플수 있다며 부루펜 새살 돋을때 간지럽다고 유시락스도 처방해주셔서 내원 30분전에 미리 약을 먹이고 치료를 받았어요. 5일정도 통원치료하며 매일 소독을 했고 "가슴은 표재성2도, 팔은 심재성 2도 화상"을 진단받았어요. 모두 표재성화상이길 바랬는데 팔이 심재성이라 너무 걱정되었죠. 원장님이 입원까지 권유하였지만 상황상 입원이 어려워 계속 통원 치료를 했어요. 

화상은 손상깊이에 따라 3단계로 나눌 수 있고 단계가 높아질수록 위험하고 경과가 좋지 않습니다. 

1도 화상: 조직 손상의 깊이에 따라 표피층만 손상

2도 화상: 표피전부와 진피 대부분을 포함한 손상

3도 화상: 표피, 진피 전층과 피하지방층까지 손상

-1도화상은 표피층만 손상된 상태로 화상을 입은 부위에 홍반이 생기고 약간이 통증과 부종이 생깁니다. 증상은 약48시간 후에 거의 없어지고 대부분 통상적으로 3~6일 정도에 치유됩니다. 

-2도화상은 1도화상보다 더 깊은 조직 손상을 입는 것으로 표피 전부와 진피 대부분을 포함합니다. 대부분 물집이 생기고 피하조직의 부종을 동반합니다. 물집을 제거하면 삼출액이 나오고 이 상처부위가 공기에 노출될 경우 감염의 위험성이 높아지기에 물집을 그냥 두거나 물집 껍데기를 그냥 덮어둔 채 병원에 가야합니다. 표재성 2도 화상의 경우 감염이 없다면 10-14일 이내 치유가 되고, 심재성 2도 화상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3-5주 이내로 치유됩니다. 만약 감염이 되면 3도 화상으로 이행하고 이 경우 심한 흉터가 남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3도화상화염, 증기,기름, 화학물질, 고압전기에 의해 발생합니다. 표피, 진피의 전층과 피하지방층까지 손상된 상태로 창상부위의 조직괴사가 심해 부종이 심하지만 통증을 전달하는 신경말단이 파괴되어 오히려 통증은 별로 없습니다. 괴사된 피부는 죽은조직인 가피를 형성하는데 2-3주가 지나면 가피가 녹아내려 탈락되고 육아조직이 생깁니다. 전층 화상은 가피를 제거하고 피부이식을 하지 않으면 완전히 치유되지 어렵습니다. 


여기까지 화상에 치료와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치료과정과 화상전문병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댓글